다문화가정 및 일반가정 유아 및 초등저학년을 위한 미래형 글로벌 금융교육연구개발·보급을 통하여 바람직한 금융생활습관과 태도 형성을 통한 경제적 자립 및 개념 확립 후원 : 금융공동권 새희망힐링펀드 공동주관 : 생명보헙협회·평택시사회복지협의회
1. 다문화금융교육 뮤지컬 공연
2. AR 온라인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
3. 찾아가는 다문화금융교육
4. 다문화금융동화 번역(캄보디아어)
남부권역
북부권역
서부권역
유아 대상 커리큘럼
NO | 주제 | 활동명 | 교육 내용 |
---|---|---|---|
1 | 경제 | 돈은 돌고 돌아요 |
·돈은 생활에 필요한 것이며, 사람은 돈 없이 살 수 없음을 안다. ·화폐의 이동 경로를 살펴보며 경제생활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이해한다. ·돈의 가치를 이해하며 올바른 소비자로서의 태도를 현성한다. |
2 | 소비 | 세계 여러 나라의 시장 |
·세계여러나라의 시장을 알아본다. ·세계 나라별 시장의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. |
3 | 생산 | 누가 만들까요? |
·물건이 만들어지고 유통되기까지의 과정을 안다. ·물건의 생산 및 유통과정에 수많은 자원과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한다. |
4 | 저축 | 저금통 만들기 |
·돈을 보관하는 방법과 다양한 적므의 목적을 이해한다. ·폐품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. ·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해 작품을 구성한다. |
5 | 나눔 | 나도 행복한 왕자(공주)가 될 수 있어요 |
·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음을 안다. ·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는 방법을 찾아본다. |
6 | 신용 | 빌려준 장난감이 부서졌어요 |
·내 소유와 다른 사람의 소유에 대해 구분하고 서로 존중해야 함을 안다. ·다른 사람에게 빌린 물건을 소중하게 다루는 태도를 가지고 물건의 주인에게 잘 돌려주는 방법을 익힌다. |
초등학생 대상 커리큘럼
NO | 주제 | 활동명 | 교육 내용 |
---|---|---|---|
1 | 경제 | 돈이란 무엇일까요? |
·돈의 의미와 역할을 안다. ·돈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노동의 대가로 받는 소중한 것임을 인식한다. ·돈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보며, 돈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님을 이해한다. |
2 | 소비 | 누가 만들까요? |
·물건이 만들어지고 유통되기까지의 과정을 안다. ·물건의 생산 및 유통과정에 수많은 지원과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한다. |
3 | 생산 | 「모두를 위한 소비」를 실천해요 |
·「모두를 위한 소비」의 의미를 안다. ·「모두를 위한 소비」의 필요성에 대해 깨닫는다. ·「모두를 위한 소비」를 위한 실천방안을 찾아보고 실행한다. |
4 | 저축 | 나만의 저금통 만들기 |
·돈을 보관하는 방법과 다양한 적므의 목적을 이해한다. ·폐품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. ·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해 작품을 구성한다. |
5 | 나눔 | 나눔 위인에게 감사편지를 써요 |
·나눔과 기부의 의미를 안다. ·다양한 기부에 대해 알고 실천계획을 세운다. ·기부와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. |
6 | 신용 | 「나만의 보험상품」을 개발, 광고해요 |
·보험, 보험상품의 뜻을 알아본다. ·나만의(우리 가족을 위한)보험상품을 고민한다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