복지교육

다문화금융교육

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금융교육

다문화가정 및 일반가정 유아 및 초등저학년을 위한 미래형 글로벌 금융교육연구개발·보급을 통하여 바람직한 금융생활습관과 태도 형성을 통한 경제적 자립 및 개념 확립 후원 : 금융공동권 새희망힐링펀드 공동주관 : 생명보헙협회·평택시사회복지협의회

2019

2020

2021

2022

1. 다문화금융교육 뮤지컬 공연
2. AR 온라인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
3. 찾아가는 다문화금융교육
4. 다문화금융동화 번역(캄보디아어)

다문화금융교육 뮤지컬

남부권역

북부권역

서부권역

디지털기반 AR교육자료 개발

찾아가는금융교육 (9개 기관 / 12학급 / 233명)

유아 대상 커리큘럼

NO 주제 활동명 교육 내용
1 경제 돈은 돌고 돌아요 ·돈은 생활에 필요한 것이며, 사람은 돈 없이 살 수 없음을 안다.
·화폐의 이동 경로를 살펴보며 경제생활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이해한다.
·돈의 가치를 이해하며 올바른 소비자로서의 태도를 현성한다.
2 소비 세계 여러 나라의 시장 ·세계여러나라의 시장을 알아본다.
·세계 나라별 시장의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.
3 생산 누가 만들까요? ·물건이 만들어지고 유통되기까지의 과정을 안다.
·물건의 생산 및 유통과정에 수많은 자원과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한다.
4 저축 저금통 만들기 ·돈을 보관하는 방법과 다양한 적므의 목적을 이해한다.
·폐품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.
·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해 작품을 구성한다.
5 나눔 나도 행복한 왕자(공주)가 될 수 있어요 ·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음을 안다.
·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는 방법을 찾아본다.
6 신용 빌려준 장난감이 부서졌어요 ·내 소유와 다른 사람의 소유에 대해 구분하고 서로 존중해야 함을 안다.
·다른 사람에게 빌린 물건을 소중하게 다루는 태도를 가지고 물건의 주인에게 잘 돌려주는 방법을 익힌다.

초등학생 대상 커리큘럼

NO 주제 활동명 교육 내용
1 경제 돈이란 무엇일까요? ·돈의 의미와 역할을 안다.
·돈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노동의 대가로 받는 소중한 것임을 인식한다.
·돈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보며, 돈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님을 이해한다.
2 소비 누가 만들까요? ·물건이 만들어지고 유통되기까지의 과정을 안다.
·물건의 생산 및 유통과정에 수많은 지원과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한다.
3 생산 「모두를 위한 소비」를 실천해요 ·「모두를 위한 소비」의 의미를 안다.
·「모두를 위한 소비」의 필요성에 대해 깨닫는다.
·「모두를 위한 소비」를 위한 실천방안을 찾아보고 실행한다.
4 저축 나만의 저금통 만들기 ·돈을 보관하는 방법과 다양한 적므의 목적을 이해한다.
·폐품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.
·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해 작품을 구성한다.
5 나눔 나눔 위인에게 감사편지를 써요 ·나눔과 기부의 의미를 안다.
·다양한 기부에 대해 알고 실천계획을 세운다.
·기부와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.
6 신용 「나만의 보험상품」을 개발, 광고해요 ·보험, 보험상품의 뜻을 알아본다.
·나만의(우리 가족을 위한)보험상품을 고민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