청소년복지교육 <배려를 디자인하다> 커리큘럼 |
청소년 복지교육은 청소년이 학교라는 작은 사회변화의 주체로서 학교에 관심을 가지고
참여를 통해 인성발달과 건전한 시민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
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∙운영하여
개인의 역량개발은 물론 사회참여 활성화를
제고하고자 하는 사회복지교육입니다.
1. 교육 개요
○ 교육대상 - 평택 관내 중등학교 학생
○ 교육과정 - 사회복지교육 8회기(주 1회, 8주 과정)
○ 교육시간 – 1회기 90분
○ 교 육 비 – 1학급 100,000원
○ 교육내용 - ‘배려’를 디자인하다 (유니버설디자인 체험)
○ 교육일정 - 2025년 3~12월 중 희망 교육일 신청(교육신청 후 협의·조정 가능)
2. 교육 커리큘럼
회기 | 주제 | 교육내용 | 비고 |
1 | 어서와!! 유니버설디자인은 처음이지? | ◦ 오리엔테이션 ◦ 화려한 변신(내겐 관심이 필요해) ◦ 자기소개 및 약속트리 |
|
2 | 공감과 교감 (유니버설디자인) | ◦유니버설디자인의 이해 ◦우리학교 유니버설디자인 장·단점 알아보기 |
|
3 | 우리학교 알아보기 | ◦학교 내 편의시설 설치 기준 ◦우리학교 알아보기 (학교 내 편의시설 실태 조사-편의시설 설치 기준표) |
|
4 | 내가 만드는 우리학교 | ◦조별체험활동(시각, 지체, 노인, 임산부) ◦모니터활동(교통약자체험을 통한 UD문제점 찾기) |
|
5 | 어떻게 효과적으로 알릴까? | ◦캠페인 활동 계획서 작성 ◦효과적 홍보방법 알리기 (홈페이지, 거리캠페인 등) |
|
6
| 장벽 없는 학교 만들기 | ◦캠페인을 위한 도구제작 ◦모둠별 캠페인 도구 발표 ◦제작한 도구를 통한 캠페인 활동(쉬는 시간 활동) ◦캠페인 활동 후 느낀 점 및 활동에 대하여 나누기 (발표 및 소감 나누기) |
|
7 | 작은 사회에서 큰 사회로 | ◦캠페인 활동 정책제안서(유니버설디자인) 작성 및 발표 ◦교장선생님과 함께 하는 정책제안 간담회 |
|
8 | 변화를 위한 change all (상상하라! 미래가 현실이 된다) | ◦미래일기작성 ◦청소년 복지교육 참여 소감문 작성 및 발표 |
|
※ 교육 커리큘럼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