청소년복지교육 <청소년이 바꾸는 지역사회> 커리큘럼 |
-청소년 복지교육은 청소년이 학교라는 작은 사회변화의 주체로서 학교에 관심을 가지고
참여를 통해 인성발달과 건전한 시민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
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∙운영하여
개인의 역량개발은 물론 사회참여 활성화를
제고하고자 하는 사회복지교육입니다.
1. 교육 개요
○ 교육대상 - 평택 관내 중등학교 1학년 학생
○ 교육과정 - 사회복지교육 8회기(주 1회, 8주 과정)
○ 교육시간 – 1회기 90분
○ 교 육 비 – 1학급 100,000원
○ 교육내용 – 청·바·지(청소년이 바꾸는 지역사회) - 자유학년제, 주제선택, 동아리활동 등
○ 교육일정 - 2025년 3~12월 중 희망 교육일 신청(교육신청 후 협의·조정 가능)
2. 교육 커리큘럼
○ 중등부 계획(안)
회기 | 주제 | 교육내용 | 비고 |
1 | 내 이웃을 사랑합니다! | -자기소개(강사포함)&Ice Breaking -활동 주제 소개 -자기소개 및 규칙정하기 |
|
2 | 우리 마을 알아보기 | -주민참여 중요성 -우리 마을 장·단점 분석 (지도에 표현하기) |
|
3 | 내가 만드는 우리 마을 | -마을 정책 제안 선정 -마을의 문제점 정리하기 -모니터활동(객관적 자료 조사) |
|
4 | 어떻게 효과적으로 알릴까? | -모니터 활동 내용 관련 모둠별 논의 및 발표 -캠페인 활동 이해 -제안서 작성 및 발표 |
|
5 | 함께 동참해요 | -캠페인 계획 (홍보문구 및 홍보내용) -캠페인 실천 방법 |
|
6 | 함께 실천해요Ⅰ | -캠페인 준비 (홍보문구 및 피켓제작) -캠페인 실천 방법 |
|
7 | 함께 실천해요Ⅱ | -캠페인 활동 및 결과보고 발표 -정책제안 실천하기 (평택시청 : 평택시에 바란다) (평택시의회 : 의회에 바란다) |
|
8 | 변화를 위한 첫걸음 Change | -제안결과 모니터링 -미래 일기 작성하기 -소감문 결과 (활동 소감나누기, 설문지 작성 등) |
|
※ 교육 커리큘럼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.